TED 감상

강현실은 인간의 뇌와 같은 방식으로 주변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사물의 움직임의 변화까지 인식 가능하다. Aurasm 라는 증강을 이용한 앱을 만들었는데 이 기술을 통해 박물관의 미술작품들 움직이게 할 수 있고 신문 광고에서 영상을 볼 수 있다. 영화 해리포터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.

매트는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사물 사이의 연결고리를 아우라라고 부른다. 그래서 개발한 앱 이름에도 아우라가 들어간다. 증강현실을 통해 실세계의 정보를 더 빠르고 편리하게 나타낼 수 있다. 선생님들이 교재를 통해 관련영상을 보여 줄 수 있고 결과만 적힌 종이를 보고 경기영상을 볼 수 있는 것처럼... 증강현실을 우리생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다.

 

증강현실(AR), 가상현실(VR)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포켓몬GO라는 게임이 들어오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다. 가상의 세계를 현실에 반영시켜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보여준다. TED 강연에서 들은 것처럼 정보를 더 빠르고 편리하게 볼 수 있고 우리의 상상력도 풍부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사고라던가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잇는 것 같다. 항상 이러한 과학기술은 양날의 검인 것 같다. 이 기술을 악용하지 않고 얼마나 좋은 곳에 쓰느냐는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 같다.

 

증강현실(AR)과 가상현실(VR)의 마케팅 활용 사례 및 전망

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킨 포켓몬GO’ 증강현실(Augmented Reality)을 기반으로 한 게임입니다.

포켓몬GO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데 큰 역할을 했는데요.

증강현실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또 다른 기술이 하나 더 있습니다바로 가상현실(Virtual reality)인데요.

카메라를 사용해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이 공개된 것은 오래전이지만,

이를 활용할 수 있는 장비가 개발되지 않아 대중화가 어려웠습니다.

하지만 삼성, 구글에서 본격적으로 장비를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가상현실은 점점 대중에게 가까워지게 되었는데요.

그렇다면 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정확한 정의와 그 활용방안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<포켓몬GO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://youtu.be/SWtDeeXtMZM >

1. 증강현실/AR (Augmented Reailty)

 

증강현실이란 현실과 가상현실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 현실을 의미합니다. 이같은 증강현실은 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식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가까운 예로 앞서 언급했던 포켓몬GO’ 게임을 들 수 있습니다포켓몬GO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단순한 평면적 게임이 아니라 실제 상황 속에서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는 현장감이 색다른 재미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. 물론, 그 이유에는 캐릭터의 친숙함도 한 몫 했지만요.

증강현실은 이제 게임에만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마케팅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데요각 기업에서는 소비자에게 신선함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안으로써 증강현실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.

그럼, 몇 가지의 증강현실 활용 사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) 시세이도 메이크업 미러

시세이도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메이크업 미러라는 브랜드 마케팅을 실시했습니다.카메라에 비친 자신의 얼굴에 본인이 원하는 색조 메이크업을 실현하여실제로 화장을 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 미리 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인데요. 이 마케팅은 실제 제품의 구매로 연계되어 성공적인 증강현실 마케팅으로 입소문을 타게 되었습니다.

 

<이케아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://youtu.be/vDNzTasuYEw >

2) 이케아

이케아는 아주 독특한 증강현실 마케팅을 실시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높였습니다3D 어플을 이용해 가상으로 원하는 가구를 집에 배치 해볼 수 있게 한 것인데요. 가구의 사이즈와 분위기가 집에 잘 맞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이케아의 증강현실 활용방안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한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평가되었습니다.

 

<컨버스 유튜브 영상 https://youtu.be/4NzB5Cb6HNk >

3) 컨버스

유명 신발 회사인 컨버스는 자신에게 어울리는 신발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는 기발한 증강현실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.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발을 미리 시착해 볼 수 있도록 구현하고 이것이 구매로 이어지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스마트폰을 이용한 이 마케팅은 2,3차 바이럴로 이어져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.

 

이처럼 증강현실은 다양한 소비자들에게 현실성있고 신뢰감 높은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구매력을 높이는  등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.

 

2. 가상현실/VR (Virtual Reality)

가상현실이란 컴퓨터를 통해 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그 상황과 환경에 처한 것 같은 인공적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가상현실의 큰 장점은 실제로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점인데요. 예를 들면 모의 훈련과 같은 위험요소가 큰 경험이 필요할 때, 가상의 공간에 준비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와 같은 경험을 위험부담 없이 할 수 있습니다최근 VR기술이 잘 접목된 카메라와 환경이 보급되어 대중화에 성공한 가상현실 기술은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
 

< Topshop  공식 유튜브 채널 https://youtu.be/lUal_Lrhec0>

1) Topshop

Topshop은 세계 최초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360VR 기술을 선보였습니다. Topshop 매장에 일반 고객들을 초청해, 360도 카메라를 착용하게 한 후 다른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Topshop 패션쇼를 관람하게 한 것인데요. 고객들은 마치 실제 패션쇼에 참석한 것 같은 생생한 오디오와 비주얼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. 이 사례는 VR의 장점을 살려 브랜드를 제대로 홍보한 색다른 마케팅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.

 

< 볼보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https://youtu.be/Wuln2bJkp1k >

2) 볼보

미국 자동차 회사 볼보는 2016년형 SUV 볼보XC90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최첨단 VR기술을 활용했습니다. 스마트폰을 넣어 조립이 가능한 구글의 카드보드를 이용해 가상 시승체험을 제공한 것인데요. 볼보는 이 시승체험을 통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으며, 역사 속으로 잊혀질 뻔 했던 구글의 카드보드 역시 다시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

 

< 매리어트 호텔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://youtu.be/i6yMqXLnpN4 >

3) 매리어트 호텔

세계적인 호텔인 매리어트는 아주 특별한 VR 행사를 진행했습니다. 뉴욕 시청 앞에서 혼인신고를 마치고 나오는 커플들에게 가상으로 하와이 신혼여행 체험 기회를 제공한 것이었는데요. VR을 체험한 커플들은 놀랍고 신기해 하며, 그 장소에 직접 가보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. 이 사례는 VR의 매력을 살린 유쾌한 마케팅이라는 평가를 얻었습니다.